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버환경 구축  Apache, PHP, MySQL


Apache, PHP, MySQL이 동작하는 환경을 구축해보겠습니다.


xshell을 열어 아이디를 입력하여 EC2 인스턴스에 접속합니다. 지금 시간까지 그대로 따라오셨다면 아이디는 ubuntu이고 입력 후  별다른 단계없이 인스턴스에 접속되실겁니다.




먼저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의 목록을 최신상태로 갱신합니다.

sudo apt-get update;




웹서버를 설치합니다. 아파치를 인스톨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apache2


아파치 설치가 제대로 됐는지 확인합니다. 웹페이지에서 자신의 EC2 인스턴스 주소로 접속합니다. 인스턴스 주소는 지난 시간에 xshell에 등록했던 주소와 같습니다. 화면에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뜨면 아파치 설치가 잘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제 php를 설치하겠습니다. php7이 최신이지만 계속 사용해오던 php5로 설치해보겠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php5


그럼 저 페이지는 어디에있는 걸까요? 이미지의 중상단에 굵은 글씨로 "replace this file (located at /var/www/html/index.html)" 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이는 이 문서의 위치라 보시면 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shell로 접속하여 위 경로로 들어가봅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앞의 cd는 리눅스 명령어로 change directory 의 뜻입니다.




엔터를 누르고 ls를 입력합니다. 폴더안의 파일들을 보여달라는 명령어입니다. index.html이라는 파일이 보입니다. 이것이 좀 전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보았던 파일입니다.




이 곳에 php파일하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sudo는 임시적으로 관리자의 권한을 사용하겠다는 명령어이고 vi 는 편집기(에디터)를 여는 명령어입니다. 이제 엔터



아무 글씨도 없는 화면이 나옵니다. 소문자 i를 누릅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다음엔 esc 버튼을 눌러 편집모드에서 나옵니다. 이어서 콜론(우리말 땡땡이)을 누르고 소문자 wq를 입력하고 엔터. (vi 편집기는 처음에 명령어가 복잡하지만 기능들을 쓰다보면 정말 감동이랍니다.) 그럼 편집기에서 빠져나오게 됩니다. ls 명령어를 입력해봅니다. php_info.php라는 파일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hp
    phpinfo();
?>
이제 주소 뒤에 /php_info.php를 붙여서 웹페이지에 접속해 봅니다. 그럼 설치한 php에 관한 여러정보들이 출력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php정보는 보안상 위험할 수 있기때문에 바로 삭제해 줍니다. rm은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MySQL 설치와 Database 생성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