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시큐어 셸(Secure ShellSSH)은 네트워크 상의 다른 컴퓨터에 로그인하거나 원격 시스템에서 명령을 실행하고 다른 시스템으로 파일을 복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응용 프로그램 또는 그 프로토콜을 가리킵니다.  윈도우라는 운영체제에서 리눅스에 접속해서 원격제어를 하기 위해서는 이 SSH를 사용해야합니다. 운영체제가 맥인 경우에는 자체 SSH인 터미널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희는 넷사랑 컴퓨터에서 제공하는 XShell을 설치해서 사용하겠습니다. 무료다운로드 링크입니다. https://www.netsarang.co.kr/download/free_license.html 

넷사랑컴퓨터에서는 가정 및 학교 내 사용자를 대상으로 Xshell, Xftp 제품 무료화 정책을 실시하고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Xhsell 5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합니다. 설치방법은 어려운게 없으니 패쓰~




설치 후 작동 모습입니다.




이제 열기나 Alt + o 를 눌러 세션을 엽니다. 접속하려는 컴퓨터에 주소를 등록하는 곳입니다.




새로 만들기를 눌러 새 세션 등록 정보를 엽니다. 이름을 적고 호스트에 접속할 컴퓨터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저희가 접속할 컴퓨터는 지난 시간까지 만들어낸 아마존 EC2 instance입니다.

이제 아마존 콘솔에 로그인하여 EC2 instances 상태페이지로 갑니다.




자신의 인스턴스에 마우스를 올리고 우클릭 첫번째의  connect 를 선택합니다. 아래화면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빨간 줄의 주소를 복사하여 위의 세션 정보 등록의 호스트에 붙여넣기 합니다.





이제 사용자 인증의 방법을 선택합니다. Public Key를 선택합니다. 

지난시간 인스턴스 생성시 다운받았던 비밀번호 key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Public Key를 선태하면 찾아보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다운받은 키는 보안상 중요한 비밀번호이므로 바탕화면이나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하지말고 잘 사용하지 않는 곳에 따로 폴더를 만들어 저장하시는게 좋습니다.

 가져오기로  다운받았던 키를 가져와서 선택 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리고 새 세션 등록 정보에서 확인을 누릅니다. 세션창에 주소가 등록되었으면 성공한 것입니다.




이제 shell로 인스턴스에 접속해보겠습니다. xshell을 열고 열기나 Alt + o 를 누릅니다. 세션에서 이번에 등록한  주소를 클릭합니다. xsell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목록에 리스트는 이번에 등록한 한 개 뿐이겠죠? 더블클릭하거나 선택후 연결을 누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로그인할 사용자 이름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사용자이름을 ubuntu로 합니다. 이는 EC2 인스턴스를 생성시 리눅스 ubuntu로 운영체제를 선택시에 정해진 이름입니다. 만약  ubuntu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셨다면 사용자 이름은 ec2-user 입니다. 이는 아마존의 EC2 사용설명서에 적혀있는 내용입니다. 저희의 운영체제는 ubuntu이니 아래와 같이 입력후 확인을 누릅니다.



처음 키를 등록하면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나옵니다. 수락 및 저장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instance에 정상적으로 접속한 것입니다. 




여기까지 아마존 웹 서비스의 EC2 instance 생성하고 원격제어까지 가능하게 진행되어 왔습니다. 저희는 이제부터 독립된 컴퓨터 한 대를 가지게 된 것이며 이 컴퓨터에 서버운영을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운영해 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