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C2(Elastic Compute Cloud)는 독립된 컴퓨터를 임대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서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콘솔에 로그인 후 화면입니다. 여기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EC2를 클릭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지역을 Seoul로 변경합니다. 이것은 앞으로 사용할 모든 서비스가 서울에 있는 컴퓨터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제일 가까운 서울로 선택해야겠지요? 혹시 일본에 계신분이라면 Tokyo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왼쪽 메뉴에서 instanses를 클릭합니다.






instances는 현재 사용자가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임대하여 사용하고 있는 각각의 컴퓨터를 의미합니다. 즉 컴퓨터 하나가 인스탄스 한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화면에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아직 인스탄스를 생성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컴퓨터 한 대를 임대해볼까요? Launch Instance를 클릭합니다. 이제부터는 클릭클릭으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먼저 운영체제를 선택합니다. 제일 하단의 우분투 예전버전을 사용하겠습니다. 화면에는 보이지 않지만 우분투 최신버전으로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분투 최신버전은 PHP7이 기본이므로 PHP5 사용을 위해 우분투 옛 버전을 설치합니다. 아직 PHP7에서 잘 동작하지않는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한답니다. Sel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두 번째 항목을 선택합니다. cpu가 1개이고 memory가 1gib 인 컴퓨터를 1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Next:Configure Details 를 클릭합니다. 





컴퓨터는 한 대만 사용할것이므로 Number of instances는 1입니다. 다른 항목은 그대로 놔둡니다. Next:Add Storage 를 클릭합니다.




이 컴퓨터에서 사용할 저장장치를 8gib로 설정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은 컴퓨터 이름을 지정합니다. 생각하시는 이름을 적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컴퓨터 보안관련 설정이 나옵니다. Security group name 에 원하시는 이름을 넣습니다. Add Rule을 클릭하여 HTTP를 선택합니다. Review and Launch를 클릭합니다.




지금까지 지정한 내용이 나옵니다. 확인 후 Launch를 클릭합니다.



생성한 컴퓨터에 접속하기위한 비밀번호를 생성하는 화면입니다




Create a new key pair를 선택하고 밑에는 사용할 키이름을 입력합니다. Download Key Pair를 클릭합니다. 사용될 Key가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키까지 다운받았으면 Launch Instances를 클릭합니다.




View Instances 를 클릭합니다.



인스탄스가 생성된 모습입니다. Instance State란이 노란색 Pending이라면 아직 생성중이니 running으로 바뀔때까지 잠시 기다리시면됩니다.



생성된 인스턴스를 삭제하시고 싶으면 인스턴스에 마우스를 올리고 우클릭 상태항목에서 Terminate를 선택합니다. 동작을 멈추고 싶을땐 즉 일시정지 상태로 놔두고 싶을땐 stop을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