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버는 수 많은 사람들의 방대한 자료들이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그러므로 보안은 필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마존 웹 서비스 가입 후 보안설정 하는 방법을 알아보게습니다. 자신의 핸드폰에 앱을 설치해서 실시간으로 인증코드를 받을 수 있는 2단계 인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로그인 직후 초기화면입니다. 빨간펜으로 체크된 IAM으로 들어갑니다. 이미지와 같은 순으로 따라합니다











아래 그림의 here를 클릭하면 2단계 인증에 사용가능한 여러가지 앱들을 소개해줍니다. 여기에서는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google OTP 를 사용하겠습니다.




Next Step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정보가 나옵니다. OTP 앱을 설치한 후 아래정보를 입력하면 2단계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에서 google OTP를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시작을 누릅니다.




바코드 스캔과 키 입력 두 가지 방식에서 키 입력 방식을 사용하겠습니다.


계정이름을 정합니다. 저는 aws로 하겠습니다.






이제 키를 입력합니다. 키 번호는 바코드 하단의 Show secret for manual configuration을 클릭하면 보입니다. 이 코드를 메일이나 카톡으로 전송해 위 그림의 키 입력 부분에 붙여넣기한 후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6자리의 숫자가 생성됩니다. 이 숫자는 일정한 시간 후 바뀌게 되어있으며 바코드 그림이 있는 페이지에서 하단의 Authentication Code1 과 Code2 에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Code1에 처음 보이는 여섯 숫자를 입력하고 좀 기다렸다 번호가 바뀌면 바뀐 번호를 Code2에 입력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입력하실때 여섯 숫자 사이에 공백이 없어야한다는 것입니다.




코드 입력 후 메세지입니다.





보안상태 2단계가 완료되었음을 나타냅니다.





다음 시간에는 디바이스 분실이나 변경시에 대처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